넥슨 컴퓨터 박물관은 게임회사 넥슨이 만든 컴퓨터 관련 박물관으로 컴퓨터와 게임의 역사를 만나볼 수 있다. 스티브 잡스가 맨 처음 만든 컴퓨터 APPLE1 을 비롯한 첫 세대 퍼스날 컴퓨터부터, 역사 속의 모니터, 키보드 등 컴퓨터 부속부품을 만나 볼 수 있다. 레이저를 이용한 빔 타자기와 VR 등 아직은 보편화 되지 않은 새로운 컴퓨터 용품을 체험해 보는 재미도 있다. 어른과 아이 모두 즐길 수 있는 추억의 오락실 게임과 최첨단 VR 게임을 접해볼 수 도 있다. 미리 신청하면 어린이들을 위한 코딩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1층에는 키보드 모양 와플이 유명한 레스토랑 ‘인트’가 운영된다.
국립제주박물관은 제주의 역사와 문화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와 문화재를 수집, 보존, 연구, 전시, 교육하기 위하여 2001년 6월 15일 처음 문을 열었습니다.
우리 박물관은 ‘섬문화’를 특성화 주제로 해양문화를 연구하며, 제주도민들과 함께하는 제주 지역사회 중심 문화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국립제주박물관에서 제주의 오랜 역사와 제주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세요!
구좌읍 세화리 백사장이 보이는 어촌마을에 위치한 제주 해녀 박물관. 기원전부터의 역사를 가진 제주의 해녀문화를 중심으로 해양, 어촌, 민속, 어업 등에 관한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박물관 안팎의 전시물들은 모두 해녀들이 기부한 것이다. 전시관 안에는 실제 해녀의 집도 기부 받아 옮겨와 있으며, 음식문화와 양육, 반어반농, 영등굿 문화 등이 자세히 전시되어 있다. 약 7분여의 영상은 꼭 볼만하다.박물관 앞의 정원은 해녀항일운동이자 국내 최대 규모의 여성항일운동인 1932년 1월 시위에 참여한 해녀들의 2차 집결지였다. 그 곳에 해녀 항일 운동 정신을 기리고자 제주해녀항일운동비가 세워져 있어 제주 여성의 삶에 대한 강인함을 알 수 있다.
상상력과 창의력의 뿌리, 3,000년 역사의 지혜이자 현대인의 필수 교양인문인 그리스신화를 트릭아이 작품으로 제주에서 만나는 신개념의 그리스신화 박물관이다. 루브르, 바티칸박물관 명화와 대리석 조각상 200점 재현되어 있다. 관람객 모두가 그리스인으로 변신하는 ‘리틀그리스’ 그리스 신화를 주제로 한 트릭아이 작품과 함께 아테네 여신, 헤라클레스 등 신화 속 주인공이 되어보는 새로운 예술 체험 등 서양문명의 근원이 되는 그리스신화를 직접 체득하면서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제주만이 갖는 지역적 특성은 이 고장 선인들이 거친 바다와 싸우면서 살아온 강인한 불굴의 개척정신과 또 이고장 특유의 미풍양속인 삼무정신과 조냥정신 등 자랑스러운 제주정신이 접목되어 독특한 문화를 꽃피웠다. 이러한 지역향기가 배어있는 문화를 탄생시킨 제주는 내륙과는 달리 그 생성과정이 판이하고 또 절해했기 때문에 동·식물의 분포상황도 내륙과는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 민속자연사박물관은 도내에 산재해 있는 그러한 고유의 민속유물과 자연사적 자료를 조사 연구, 수집하고 전시하는 국내 유일의 박물관으로 1984년 개관하였으면 제주의 독특한 미풍양속과 자연사에 대한 다채로운 정보를 접할 수 있다.